총 의치의 분류
1)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
■ 본 의치: 영구 의치
■ 임시 의치
▷ 종류
① 즉시 의치: 발치 전에 제작하여 발치 후에 즉시 장착할 수 있도록 하고 (한 달 정도 장착), 발치로 인한 심미 장애를 극복하고, 발치하기 전에 형태를 기록해야 하고, 의치에 있는 조직 부분을 이른 시간 안에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.
② 이행 의치: 잔존 된 치아를 발치한 후 총 의치로 바꿔줄 계획을 세우고 임시로 제작한 의치입니다.
③ 치료 의치: 구강 조직의 치주 치료(점막 조정, 교합 조정) 등의 목적으로 장착
④ 점막 조정 의치: 주기적으로 의치 조직 부분에 재료를 추가하여 의치의 점막 부분을 조정하는 의치입니다.
▷ 적용
① 임시 의치는 최종 의치를 제작하기 전에 일정 기간에 심미, 안정 또는 기능을 위해서 제작되어 환자가 스스로 착용하고, 뺄 수 있는 보철물입니다.
② 어느 정도 심미, 저작 등의 기능 회복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합니다.
③ 총 의치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목적으로 사용합니다.
④ 의치 조직 부분과 인공 치아를 레진으로 제작하여 임시로 사용하는 의치입니다.
▷ 남아 있는 자연 치아의 발치 및 외과적인 처치 후 즉시 장착하는 의치로 치유를 촉진하고, 치아의 상실로 인한 기능의 저하나 악습관의 발생을 방지하며 심미적으로 유리한 기능을 합니다.
▷ 잔존 치아를 발치하기 전의 상태를 음형을 기록하여 석고 모형에서 발치 후의 상태를 예측하여 모형을 수정합니다. 그 후에 의치를 제작하고, 발치 후에 바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.
▷ 치유를 촉진하며 치아 상실로 인한 기능 저하나 악습관의 발생을 방지하는 역할과 심미적인 역할을 합니다.
▷ 부가적인 비용이 들고 시술 후에는 많은 처치가 필요합니다. 잔존 치조골의 빠른 흡수에 따라 의치의 조직에 재료를 추가하여 환자에게 적합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.
▷ 최종적으로는 의치를 지지하는 조직의 주요 변화가 거의 끝난 8~12개월 후에 의치의 조직에 재료를 추가하여 환자에게 적합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.
▷ 장점: 치유를 촉진하고, 치아 상실로 인한 기능 저하나 악습관의 발생을 방지하고, 최종 의치에 대한 적응력이 좋아집니다. 심미적으로 유리합니다.
▷ 단점: 부가적인 비용이 필요하고, 시술 후 많은 처치가 필요합니다.
2) 의치의 재료에 따른 분류
- 레진으로 만든 의치: 대부분이 레진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강도가 약합니다.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의치의 넓은 면적 내에 금속망을 넣고 제작합니다. 금속으로 만든 의치보다는 가볍습니다.
- 금속을 추가하여 만든 의치: 얇게 제작할 수 있고, 강도가 좋으나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.
총 의치의 적응증과 지지 및 유지
1. 총 의치의 적응증
- 모든 치아를 상실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- 잔존 치아가 있더라도 국소 의치의 지대 치아로 사용할 수 없는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- 최근 6개월 이내에 전체 치아를 상실하게 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- 오랜 기간 총 의치를 장착했던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2. 총 의치의 지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
- 자연 치아에 최대로 주어지는 교합 압력에 5~6배 > 총 의치를 장착했을 때 최대로 주어지는 교합 압력
- 자연 치아의 지지를 제공하는 치아주위조직의 역할은 총 의치의 점막이 대신합니다.
- 이상 기능, 연하, 잔존 치조골, 의치 지지 조직에 가해지는 힘이 총 의치의 지지에 영향을 줍니다.
- 총 의치의 지지 조직에 가해지는 힘을 줄여주는 방법
① 의치 조직의 면적을 최대한 크게 제작합니다. 면적이 작으면 지지 조직에 큰 힘이 가해져서 잔존 치조골의 흡수가 빠르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. 지지 점막의 양이 적은 아래턱의 총 의치가 위쪽의 총 의치보다 빨리 흡수됩니다.
② 인공 치아의 교합 면적 크기를 작게 제작해야 합니다. 자연 치아의 2/3 정도로 제작합니다. 인공 치아의 교합 면적이 크게 되면 저작 압력을 많이 받습니다.
③ 지지 조직에 휴식 기간을 부여합니다. 취침 시에는 총 의치를 빼두는 것이 좋습니다.
④ 악물기 같은 악습관은 고쳐야 합니다.
3. 총 의치의 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
- 총 의치의 유지: 중력, 음식물 접착력, 근육 등 의치가 빠지려는 힘에 저항하는 현상
- 유지 요소
① 응착력(=접착력) : 의치 부분과 조직의 결합 정도입니다.
② 응집력(=점착력) : 타액에 의한 점막과의 부착력입니다.
③ 표면 장력 : 의치 부분 및 구강 조직이 타액에 의해 떨어지지 않으려는 힘입니다.
④ 기계적 유지 : 구강 조직에 걸리는 부분이나 치조골의 영향을 받습니다. 상순 소대나 협 소대가 있는 위치를 피하여 제작합니다.
⑤ 대기압 : 의치 부분의 가장자리를 봉쇄하면 음압이 발생합니다.
⑥ 혀와 뺨 : 저작 운동 시 음식물을 교합 면에 올려 주면서 의치를 유지합니다.
⑦ 모세관 인력 : 부착력으로 인한 힘입니다.
⑧ 구강 및 안면 근육
총 의치의 구성 요소
1. 총 의치 구성 요소
1) 의치 조직 (금속으로 만든 의치, 레진으로 만든 의치)
- 정의: 인공 치아가 부착되는 부위, 점막 조직 위에 놓이는 부분입니다.
- 기능
① 흡수된 치조골의 형태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.
② 안모의 변화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.
③ 인공 치아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.
④ 교합, 저작 압력을 상, 하 조직인 점막에 전달시킬 수 있습니다.
⑤ 총 의치의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2) 인공 치아
2. 총 의치에서 면에 의한 구성
- 조직 면: 치조골이나 구개 점막에 접한 면입니다.
- 연마 면: 협점막과 혀가 접촉하는 면입니다.
- 의치의 내면: 음형을 기록한 의치의 내면입니다.
3. 인공 치아의 장∙ 단점
- 기능 : 총 의치의 교합을 구성하고, 저작과 발음에 중요하며, 유지와 안정에 기여합니다. 앞니 쪽은 심미성을 어금니 쪽은 저작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, 의치의 안정성을 목적으로 제작합니다.
- 인공 치아의 종류
① 레진 치아
- 장점: 의치 조직과 화학적 결합을 하고, 교합 시 충격을 흡수합니다. 충격음 적습니다.
- 단점: 식품을 분쇄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고, 변색 & 교모 & 마모가 잘 일어납니다.
② 도자기 치아
- 장점: 심미적입니다.
- 단점: 경도가 너무 강해서 교합 조정이 어렵고, 대합 치아의 마모를 초래합니다.
☞ 총 의치에 대해서 더 알아봅시다.
2022.05.13 - [치위생과 국가고시/치위생학] - 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두 번째)
2022.05.13 - [치위생과 국가고시/치위생학] - 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세 번째)
'대학생 > 치위생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세 번째) (0) | 2022.05.13 |
---|---|
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두 번째) (0) | 2022.05.13 |
가공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0) | 2022.05.13 |
국소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0) | 2022.05.12 |
치과 보철치료와 교합 관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0) | 2022.05.1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