총 의치의 임상 과정
■ 검사, 진단, 치료 계획의 수립 → 전 처치 → 음형을 기록 → 작업 모형을 제작 → 교합 기록(위쪽의 턱과 아래턱의 교합 상태를 기록) → 위쪽의 턱과 아래턱의 관계를 기록하여 교합기에 장착, 인공 치아의 배열 (잇몸을 형성) → 왁스로 된 의치를 제작 → 구강 내에 시험 적합 → 매몰, 중합 → 총 의치 완성 → 총 의치 장착
1. 총 의치의 전 처치
1) 보존적(비외과적) 처치
- 임시 의치 또는 기존의 본 의치를 48~72시간 전에 제거하고, 조직의 회복을 유도합니다.
- 의치와 맞닿는 지지 조직을 관리합니다. 청결하게 관리하여 염증을 예방합니다.
- 의치로 인해 생긴 구내염이 있으면 의치의 청결을 지도, 의치 세정제 사용 교육을 시행합니다.
2) 외과적 처치
- 치조골 점막, 골조직, 골 융기, 협, 설 소대가 의치의 착용을 방해하는 경우에 외과적 소수술을 시행합니다.
2. 총 의치의 음형을 기록
1) 총 의치의 음형을 기록 방법의 분류
① 가압량에 따라 분류 : 가압 인상, *선택 가압 인상, 압력을 가하지 않는 인상
*선택 가압 인상: 개인 트레이를 사용하여 변연 형성을 시행한 뒤, 선택적으로 압력을 가하는 가압 음형을 기록하는 것입니다.
2) 치아와 구강조직의 음형을 기록하는 방법
(1) 예비 인상
- 연구 모형(=진단모형)을 제작하고 환자의 구강 내 상태에 적합한 개인 트레이를 제작합니다.
(2) 최종 인상(=정밀 인상)
① 목적: 작업 모형을 제작합니다.
② 변연 형성
- 목적: 의치 주위의 점막, 구강 근육 등의 기능 운동과 조화되도록 기록하여 가장자리를 형성합니다.
- 과정: 개인 트레이를 구강 내 시험 적합 → 트레이 가장자리에 막대형 왁스로 가장자리를 형성 → 알코올램프에 녹여 → 더운물(온탕) 통과 → 구강 내에 재 위치 → 기능 운동을 하여 변연 형성
- 기구, 재료: 연마 기구, 막대 형태의 왁스, 알코올램프, 더운물, 조각칼
- 개인 트레이로 최종 음형을 기록합니다.
- 의치를 제작하는 주모형(=작업 모형)을 제작합니다.
- 정밀 인상에 사용되는 인상 재료: 석고, 음형을 기록하는 실리콘 재료 등이 있습니다.
- 연한 조직에 걸리는 부분이 있는 경우에는 탄성 인상 재료를 사용합니다.
3. 개인 트레이의 제작
- 연구 모형 상에서 상온 중합 형 레진이나 광중합 형 레진으로 개인 트레이를 제작합니다.
- 2~3mm의 일정한 두께로 만들어 줍니다.
4. 개인 트레이의 가장자리를 형성
- 의치 주위의 점막 움직임과 조화된 의치상 변연부의 형태를 얻기 위해 가장자리를 형성합니다.
① 개인 트레이를 구강 내에 시험 적합하여 잘 맞는지 점검합니다.
② 막대 형태의 왁스를 알코올램프의 불꽃으로 연화하여 트레이의 변연부에 부분적으로 첨가하면서 온탕 속(55.5~56.2℃)을 통과시킵니다.
③ 구강 내에 위치시키고 구강 근육의 기능 운동을 합니다.
④ 가장자리를 형성합니다.
5. 작업 모형의 제작
- 박스 형태로 만들기: 모형의 가장자리 부분이 정확히 재현되도록 주위에 박스 형태를 만들어 석고를 부어줍니다.
- 교합 형태는 상온 중합 형 레진으로 제작하고 교합 재료는 파라핀 왁스로 제작합니다.
- 분리 모형: 작업 모형 상의 기저 면에 교합기를 장착하기 위해 홈을 형성한 작업 모형입니다.
6. 교합 기록 (위쪽의 턱과 아래턱의 관계 기록)
- 위쪽의 턱과 아래턱의 교합 상을 맞춰보고 조정하고, 위턱과 아래턱 간의 수평적, 수직적 관계(=교합 높이의 결정)를 기록하고, 얼굴의 형태를 옮기는 것입니다.
1) 위턱의 교합 상태를 맞춰보고 조정
- 위턱의 교합 상태를 구강 내에 장착 → 시적(적합 여부 점검) → 교합지(높이와 두툼함)를 조정합니다.
- 왁스를 삭제 혹은 추가합니다. (위턱 앞니 입술 쪽은 칼이나 왁스 주걱을 이용합니다.)
- 왁스의 높이 조정은 캠퍼 평면을 참고로 합니다.
- 가상 교합 평면 결정: 앞니 부분은 윗입술과 아랫입술 라인과 일치합니다. (동공 선과 평행이 되도록 합니다.)
- 인공 치아는 왁스의 높이에 맞게 배열합니다.
2) 아래턱의 높이를 맞춰보고 조정
- 아래턱의 왁스는 앞니 쪽 아랫입술 위 라인, 어금니 쪽은 치조골 높이에 일치되도록 조정합니다.
3) 교합 높이의 결정 (수직적으로 위&아래턱의 관계를 기록)
- 정상적으로 치아가 있는 사람은 중심 교합 위치와 아래턱이 안정된 곳에 있었을 때 2~3mm의 자유로 간격이 필요합니다.
(1) 형태적(안면의 심미적 특성) 근거로 결정
① 아래턱에서 앞니의 노출 정도로 결정합니다.
② 발치 전 높이의 기록을 근거로 결정합니다.
③ 사용 중인 의치를 이용하여 결정합니다.
④ 안면 사이즈를 이용하여 결정합니다.
⑤ 대응 관계에 있는 치아의 수치를 이용하여 결정합니다.
(2) 생리적(기능적) 근거로 결정
① 아래턱이 안정적인 위치에 놓인 것을 사용하여 결정합니다.
② 발음을 이용하여 결정합니다.
③ 연하 운동을 이용하여 결정합니다.
④ 교합 압력을 측정하여 결정합니다.
4) 중심 교합 위치의 기록
- 특별한 장치를 이용하여 중심 교합 위치를 찾아서 기록합니다.
- 아래턱의 위, 아래로 움직이는 운동: 반복적으로 열고, 닫는 운동을 이용해서 중심 교합의 위치를 찾아서 기록합니다.
5) 교합의 형태를 음형으로 기록
- 수직적, 수평적으로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가 결정되면 작업 모형을 교합기에 장착합니다.
- 아래턱의 왁스 형태에서 어금니 쪽은 2~3mm 두께로 제거해줍니다.
- 위, 아래턱의 높이를 기록하였다가 그대로 교합기에 장착해줍니다.
- 왁스를 이용하여 교합을 기록해줍니다.
6) 얼굴의 형태를 옮겨주기
- 악관절과 위턱의 위치 관계를 교합기의 위치 관계로 재현해줍니다.
☞ 총 의치에 대해서 더 알아봅시다.
2022.05.13 - [치위생과 국가고시/치위생학] - 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첫 번째)
2022.05.13 - [치위생과 국가고시/치위생학] - 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세 번째)
'대학생 > 치위생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치과용 석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0) | 2022.05.13 |
---|---|
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세 번째) (0) | 2022.05.13 |
총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첫 번째) (0) | 2022.05.13 |
가공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0) | 2022.05.13 |
국소 의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(0) | 2022.05.12 |
댓글